본문 바로가기
세미나학술회의 IFANS Debate 개최 외교안보연구소 작성일 2016-08-08 조회수 65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이메일 보내기

* 모든 항목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 받는 사람 이메일
* 컨텐츠 주소
* 제목
* 메시지

IFANS Debate 개최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는 2016. 8. 5 ‘2016 미국민의 선택: 클린턴 대 트럼프 -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를 주제로 IFANS Debate를 개최하였다.

 

 

  

 

오는 11월 예정된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국립외교원에서는 미국외교정책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차기 대통령 후보로 확정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공약에 대해 평가하고, 우리의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국립외교원 김현욱·민정훈 교수는 브리핑을 통해 미국 대선 일정 및 주요 제도와 클린턴·트럼프 후보의 선거 전략과 당선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후 윤덕민 국립외교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패널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차기 미국 대선 전망, ▲클린턴과 트럼프 후보의 대외전략, ▲미국 고립주의가 외교·안보·경제적 측면에서 한반도에 미칠 영향, ▲우리의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주요 패널로 최영진 연세대 특임교수, 이정민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 김형진 외교부 차관보가 참석하였고, 국립외교원에서는 윤덕민 국립외교원장, 신동익 외교안보연구소장, 인남식·김현욱·민정훈 교수 등이 참석하였다. 끝.


작성: 백선우 연구원(swpaek16@mofa.go.kr)

다운로드
메뉴 담당자 정보 안내
메뉴담당자연구행정과 전화02-3497-7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