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외교원 Korea National Diplomatic Academy

  1. 외교역량평가
  2. 외교역량개발교육 소개

외교역량개발교육 소개

소개

외교역량개발교육은 외무공무원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조직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외교역량평가에 앞서 각 직급별로 요구되는 역량개발을 위해 실시되는 교육과정입니다. 외교역량개발교육은 2007년부터 온라인·오프라인 교육이 혼용(Blended Learning)된 역량기반교육체계(Competency Based Curriculum)를 구성하여 각 직급에 맞추어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 종료 후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결과를 교육과정 개선방안에 지속적으로 반영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위 외교역량개발교육

고위 외무공무원 직위 진입 예정자에 대해 해당 직급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 1회씩 외교역량개발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위 외무공무원 후보자의 역량모델은 외교역량 및 관리역량으로 구분되며, 외교역량은 관계구축, 외교교섭, 위기상황관리 등 3가지로, 관리역량은 전략적사고, 변화관리, 조정통합 등 3가지로 구성됩니다. 이와 같은 역량모델에 기반을 두고 교육과정을 설계함으로써 교육과 평가 및 직무연계성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2012년부터 모의실습과정을 개설하여 실제업무와 유사한 모의상황에서 역할연기, 발표 등의 다양한 실습기법을 활용하여 교육대상자의 행동적 특징을 동료 및 강사가 관찰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구성함으로써 교육생의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시간 및 공간 제약을 감안하여 집합교육뿐만 아니라 사이버교육을 병행함으로써 교육효과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참사관급 외교역량개발교육

참사관급 직위 진입 예정자에 대해 해당 직급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상·하반기 1회씩 외교역량개발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참사관급 역량모델은 외교역량 및 관리역량으로 구분되며, 외교역량은 관계구축, 외교교섭, 위기상황관리 등 3가지로 고위외무공무원 후보자의 역량모델과 동일하며, 관리역량은 성과지향, 갈등관리, 인재육성 등 3가지로 구성됩니다. 참사관급 직위 진입 예정자는 입부 후 최초로 역량평가를 접하게 되는 점을 감안하여 사이버교육을 통한 역량모델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제고하고 고위 외교역량개발교육과 마찬가지로 실제업무와 유사한 모의실습과정을 통해 해당직급에 요구되는 역량을 이해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