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
  • 주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이메일 보내기

* 모든 항목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 받는 사람 이메일
* 컨텐츠 주소
* 제목
* 메시지
주요행사 [보도자료]“팬데믹 이후의 세계 : 지정학적 경쟁과 다자주의의 역할”(2020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 개최) 작성일 2020-08-27 조회수 683
□ 국립외교원은 8월 31일(월) 및 9월 1일(화)에 걸쳐 ‘팬데믹 이후의 세계: 지정학적 경쟁과 다자주의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20 외교안보연구소 국제문제회의[2020 IFANS Conference on Global Affairs]」웨비나를 개최한다.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IFANS]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지정학적 경쟁의 격화, ▲다자주의의 유용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국제적 논의의 확산,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미 대선이 세계질서와 미중 경쟁에 미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 이러한 배경 하에 「2020 IFANS 국제문제회의」에서는 ▲팬데믹 이후 미중 경쟁 추이와 이에 대응하는 다자주의의 역할을 진단하고 ▲국제 현안으로 대두된 다자주의의 재건 과정에서 중견국 한국의 정책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 동 회의는 ▲8월 31일(월) 20시 기조연설(강경화 외교부 장관) 및 제1세션(주제: 팬데믹 이후 세계질서의 재구성과 다자주의의 역할 회복)과, ▲9월 1일(화) 10시 제2세션(주제: 지정학을 넘어서: 다자주의 재편 과정에서 한국의 역할)으로 진행된다.


□ 제1세션은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이 사회를 맡는다. 토론자로는 ▲자유주의 국제질서의 이론가로 저명한 존 아이켄베리(John Ikenberry)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아시아적 시각에서 국제질서의 대안을 설파해 온 아미타브 아차리아(Amitav Acharya) 미국 아메리칸대 교수, ▲유럽통합의 과거와 미래에 천착해 온 타냐 뵈어젤(Tanja A. Börzel) 독일 베를린 자유대 교수, ▲ 아세안을 대표하는 저명한 외교관 마티 나탈레가와(Marty Natalegawa) 인도네시아 전 외교부 장관, ▲한국의 미중관계 연구 권위자 최우선 국립외교원 교수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새로운 국제질서에 대한 통찰력 있는 격론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 제2세션에서는 오영주 외교안보연구소장이 사회를 맡는다. ▲이신화 고려대 교수, ▲이승주 중앙대 교수, ▲정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김태환 국립외교원 교수 등 다자외교 문제의 최고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국제질서 속에서 중견국 한국의 역할 확대와 국제협력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국립외교원은 「IFANS 국제문제회의」의 연례 개최를 통해 주요 외교 문제에 대한 국내외 석학의 토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한국의 외교정책 방향과 국제사회에의 기여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끝.


붙임 : 1. 2020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 프로그램
         2. 세션별 설명자료
첨부파일
20-486 2020 IFANS 국제문제회의.hwp
붙임1. 2020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 프로그램.pdf
붙임2. 세션별 설명자료.pdf
메뉴 담당자 정보 안내
메뉴담당자연구행정과 전화02-3497-7668